배우 구혜선이 개발에 참여한 헤어롤이 시중에 모습을 드러낸다.
구혜선이 직접 연구 및 개발하고 특허를 취득한 새로운 형태의 헤어롤 ‘쿠롤’이 론칭을 알렸다.
앞서 구혜선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헤어롤은 왜 항상 같은 모양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 부피를 줄이고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납작형 헤어롤을 고안했다며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 이후 그는 벤처기업 주식회사 스튜디오 구혜선의 설립과 카이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기술적 완성도를 높여 지금의 쿠롤을 완성했다.
특히 쿠롤에는 헤어롤을 한국 사회의 독특한 일상 문화로 해석한 구혜선의 독창적인 시선이 담겨어 관심이 더욱 모아졌다. 그는 “헤어롤은 단순 미용 도구가 아니라 개성과 저항, 익숙함과 실용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로 살기 위한 선택’이기에 일종의 퍼포먼스와 같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지만, 어쩌면 단순한 제품 론칭보다는 K컬처의 현상학을 확장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 작은 헤어롤 하나에는 한국 사회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 거리. 즉 ‘헤어롤을 하고 집 밖으로 나서는 사람들’의 서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이며 쿠롤에 담긴 철학적 사유를 전했다.
아울러 그는 “이러한 장면은 마치 영화 속 한 컷처럼 ‘롤(Roll)’과 ‘액션(Action)’이 일어나는 순간이며, 쿠롤은 그들의 스토리텔링이 될 것을 기대한다. 일상을 문화로, 그리고 다시 스토리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기억에 남는 움직임을 만들고 싶다”며 “완판을 기대한다”고 목표를 밝혔다.
현재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대학원 공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구혜선은 배우에서 영화감독, 작곡가 등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눈부신 존재감을 발현했다. 그리고 이제 그는 벤처기업 대표로서 새로운 여정의 막을 올렸다. 지금껏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색을 더욱 뚜렷이 하며 독보적인 행보를 구축해 온 만큼, 구혜선만의 감각적인 기획력과 실행력이 결합된 이번 쿠롤 론칭이 또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승훈 스타투데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