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영웅이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가수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방탄소년단,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4월 24일부터 2025년 5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4,474,2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5,029,170개와 비교하면 9.18%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0,397 미디어지수 1,432,423 소통지수 2,675,909 커뮤니티지수 1,439,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28,01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547,908과 비교해보면 5.80%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421 미디어지수 947,083 소통지수 2,051,348 커뮤니티지수 3,550,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2,3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022,818과 비교해보면 3.00%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448 미디어지수 888,340 소통지수 1,737,369 커뮤니티지수 2,036,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9,63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344,297과 비교해보면 12.78% 상승했다.
4위, 아이브(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094 미디어지수 826,500 소통지수 1,298,171 커뮤니티지수 1,096,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6,1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733,913과 비교해보면 25.30% 하락했다.
5위, 빅뱅(지드래곤, 태양, 대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541 미디어지수 444,361 소통지수 771,722 커뮤니티지수 1,207,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0,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17,543과 비교해보면 27.4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5,029,170개와 비교하면 9.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3% 하락, 브랜드이슈 15.01% 하락, 브랜드소통 7.49% 하락, 브랜드확산 6.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OST, 음원, OTT, 광고 채널에서 압도적인 팬덤 화력을 보여주는 임영웅 브랜드가 1위, 멤버 개인들의 활약으로 완전체 기대감을 높이는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2위, 멤버 개인들의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는 블랙핑크 브랜드는 3위가 됐다. 대세를 넘어 아이콘으로 진화한 아이브 브랜드는 4위, 지드래곤을 통해 다시 역사를 만드는 빅뱅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2025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브, 빅뱅, 데이식스, 에스파, 이찬원, 세븐틴, 투어스, 카더가든, (여자)아이들, 싸이, 트와이스, 레드벨벳, 엑소, 영탁, 조째즈, 황가람, 오마이걸, 하이라이트, ITZY, 장윤정, 키키, 정동원, 윤하, 백지영, 피프티피프티, 비비, 르세라핌 순으로 분석됐다.